한국원자력의학원
  • 정부3.0 정보공개
  •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ENGLISH
통합검색
국가방사선 비상진료센터
  • 센터소개
  • 국가방사선비상진료체계
  • 센터업무
  • 정보마당
  • 방사선 비상진료개론
방사선 비상진료 개론 다운로드
방사선 비상진료 핸드북 방사선방호 약품 다운로드
방사선 비상시 주민행동 요령

피폭환자 치료

Home >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 > 방사선 비상진료개론 > 피폭환자 치료
  • 서론
  • 급성 방사선증후군과 치료
  • 내부오염의 진단과 치료
  • 복합 손상
  • 국소방사선상해 치료

내부오염 대응의 특수성

내부오염의 경우는 외부 오염에 비해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잘 이해해야 적절한 의료적 대응이 가능하다. 첫째, 방사성오염 사고 환자의 대응에서 외부오염의 경우 진단이 용이하나 내부오염의 경우에는 알파, 베타 핵종 등에서는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서 내부오염의 진단과정은 내부오염이 의심되는 경우를 포함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내부오염의 의심되는 경우로는 인체개구부, 개방형 상처에 외부오염이 있거나 airway, endobronchial tube를 가진 환자 등이 있다.

둘째, 외부오염은 핵종 또는 방사성 물질의 종류에 상관없이 제염이 이루어지나, 내부오염이 의심되는 경우 또는 핵종 또는 방 사성 물질이 파악되지 않는 경우 제염을 시도해야 하는가는 딜레마이다. 왜냐하면, 내부오염의 제염제로 사용될 수 있는 약물들 도 부작용이 발생 가능하고, 어떠한 경우에는 식약청의 허가가 없기에 피해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방 사성옥소를 제외한 내부오염이 비록 긴급히 치료를 요하기는 하지만, 핵종이나 오염원에 대한 진단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경험 적 치료를 하는 것은 아직 의학적인 정설이 없는 상태이다.

셋째, 병원대응의 초기 단계에서는 자세한 선량평가보다는 오염에 관련된 정보(사고에 관련된 정보)에 근거하여 내부오염에 대한 제염이 시행될 수 도 있다. 자세한 선량평가에는 시간이 소요되고, 사고력에 근거할 경우, 핵종이나 방사성 물질 판단이 가 능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내부오염의 진단과 선량평가

피해자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분비물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오염 여부를 검사하고 bioassay를 통한 선량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여기에는 WBC(Whole Body Counter), 감마카메라, 24시간 소변, 72 시간까지의 대변, 갑상선 측정이 포함되며, PET/CT, SPECT/CT가 이용된다. 외부오염처럼 진단은 선량평가를 겸하게 된다. 진단 및 선량평가의 자세한 내용은 다른 장에서 다루게 되므로 여기에서는 생략한다.

제염의 선량기준

내부오염 때문에 제염을 요하는 기준은 TMT 2009에 따르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6-7. 방사성 물질 내부오염에서 유효선량별 치료적 개입

표 6-7. 방사성 물질 내부오염에서 유효선량별 치료적 개입
Assessed committed effective dose Recommended actions
< 1 mSv Appropriate for public reassurance that doses pose a minimum risk to health. No treatment
1-20 mSv More accurate dose assessment is required. Treatment should not be considered.
20-200 mSv More accurate dose assessment is required. Treatment is subject to medical judgement. Although clinical effects are unlikely to occur, the potential efficacy of extended or protracted treatment should be considered.
> 200 mSv treatment should be considered. However, psychological factors and potential efficacy of extended or protracted treatment should be considered.

내부오염 섭취와 제거의 기전

내부오염은 주로 흡입, 섭취, 상처 오염 등 세 가지 경로를 통하여 발생한다. tritium을 제외하고 피부를 통한 흡수는 드물며 심각한 상황이 되는 경우도 거의 없다. 체내로 유입된 방사성핵종은 생리학적 과정에 의해 소변과 대변으로 배설되거나 외과적 제거와 같은 치료 절차에 의해 제거되기 전까지는 붕괴되어 비활성이 될 때까지 주위조직을 지속적으로 피폭시킨다. 이런 방사성핵종에 의한 피폭을 평가할 때는 물리적 반감기(Half-life)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인 반감기도 중요하다.

핵종의 용해성이 강한 경우, 세포외액으로 빠르게 흡수된 입자는 소변을 통해 배출되므로 첫 24시간 동안의 소변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소변으로 상당한 양이 즉시 나타나지 않으면서 24-48시간 후에 대변을 통해 방사성 물질의 배출이 많아진다면 핵종이 대부분 불용해성이다. 특히, 대부분의 Y선 방사물질 중 폐포에 흡수된 양은 대⋅소변에 의한 자료로는 쉽게 측정될 수 없으므로 가슴이나 전신 계측이 필요하다. 전신 계측과 대⋅소변을 통해 제거된 방사성 물질의 양과의 비교로 체내 정체율을 알 수 있다.

방사성 물질에 피폭이 발생하였을 경우, 상해자의 업무내용과 사고상황은 의심되는 방사성핵종에 대한 정보를 말해준다. 의료진은 역동적인 내부오염 치료 프로그램을 착수하기 전에 방사성핵종의 특성과 특징적인 위험을 파악해야 한다. 많은 경우의 피폭은 Β-Y 나 Α 방사성 물질을 주로 가진 혼합성의 방사성핵종이므로 최초 검증과정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계측 장비로 방사성핵종에 대한 탐색을 확실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부피폭 경로에 따른 특성

1) 흡입 (inhalation)

흡입된 방사성 물질은 물리화학적 성질에 따라서 체내유입이 달라진다. 용해성물질은 전신순환계(circulation system)로 흡수되고 불용해성물질은 림프 또는 폐포 상위의 mucosiliary apparatus에 의해서 제거된다. 흡입된 방사성 물질의 일부는 소화기계로 이동하기도 한다. 방사성 물질의 크기에 따라서 호흡기계통의 침착 부위가 달라지게 되는데, 5 um 이하는 주로 폐포에 이르게 되고, 10 um 이상은 주로 상기도에 침착되게 된다. 다량의 불용해성 방사성 물질의 흡입은 폐섬유화로 이어질 수 있기에 폐세척이 고려된다.

2) 섭취 (ingestion)

섭취된 방사성 물질도 체내유입도 용해도에 따라 달라진다. 용해성이면 100%까지 높은 장관섭취유을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거의 흡수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섭취 1-2시간 이내라면 위세척이 효과적이다.

3) 상처를 통한 흡수

Tritium, iodine, caesium 등의 몇 몇 동위원소를 제외하고는 정상적인 피부를 통한 체내유입은 잘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상처의 외부오염이 있는 상처가 있으면 내부오염의 가능성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주로 화상이 있는 경우에서 발생하는데 상처를 통한 방사성 물질의 흡수속도는 열화상, 화학물질에 의한 화상, 촬과상(abrasion and excoriation), 창상 등의 순서로 빠르다. 치료의 시급성은 흡수속도와 국소피폭량에 따라 달라진다. 용해성이 높은 경우 빠른 세척이 효과적일 수 있고, 불용해성의 경우 수술적 제거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불용해성 방사성 물질의 세척을 위해서 DTPA, EDTA 등의 착화물이 사용될 수 있다.

내부피폭 후 응급 구조

구강⋅비인두 , 위세척, 구토제⋅하제의 사용은 순환기로의 섭취를 크게 줄여준다. 차단제(blocking agent) 사용이나 동위원소 희석은 뼈같은 안정형 대사성 구조로의 방사성핵종 섭취를 눈에 띄게 줄여준다.

일반적으로 차단제 사용의 목적은 다음의 세가지이다. 첫째, 안정형 동위원소가 먼저 특정기관에 흡수되도록 한다. 둘째, 화학적 혼합물의 활성화를 감소시킨다. 셋째, 화학적 혼합물을 수용성으로 전환시켜 흡수를 최소화하게 한다.

동위원소 희석은 신체 내 방사성 동위원소의 정체나 흡수를 확률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안정형 동위원소의 흡수를 증가시키려는 시도이다. 이것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이 제제는 피폭 후 가능한 바로 복용하도록 해야 한다. 사고지역에서 의사는 지체 없이 그 약제를 먹도록 해야 하고 그것이 어렵다면 바로 병원에 연락하여 환자가 병원에 도착하는 즉시 약제를 복용하도록 처리해야 한다.

top

치료 절차와 약물

표 6-8. 내부오염 치료제의 기전별 분류

내부오염 치료제의 기전별 분류
위장관 흡수 감소 위세척
구토제
하제
이온교환수지(resin)
프루시안 불루(Prussian Blue)
Aluminum-containing antacids
알지네이트(Alginates)
황산바륨(Barium Sulfate)
피트산(Phatates)
차단제와 희석제 요오드화물(Iodides)
수분공급
칼슘
아연
Potassium
가동화 제제
(Mobilizing agent)
항갑상선 약물(Antithyroid Drug)
염화 암모늄(Ammonium Chloride)
이뇨제
거담제와 흡입제(Expectorants and Inhalants)
부갑상선 호르몬(Parathyroid hormone)
부신피질 호르몬(Corticosteroids)
킬레이팅 제제
(chelating agents)
EDTA
DTPA
Dimercaprol
Penicillamine
Deferoxamine
폐세척  

1) 내부오염 치료의 일반지침

인체 내부에 오염물질이 침적된 사람의 치료를 위한 절차는 방사선량의 흡수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추후에 가능한 생물학적 영향에 의한 위험을 줄이고자 한다. 이러한 목표들은 두 개의 일반적 과정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 : (1) 내부 침전과 흡수의 감소, (2) 흡수된 동위원소의 배설과 배출의 증가. 두 가지 과정 모두 피폭 후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전신 순환으로의 오염물 흡수를 예방한다면 치료는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용해제나 차단제의 투여는 방사성핵종의 배설율을 촉진하여 조직에 반응하는 방사성핵종의 양을 줄일 수 있다. 자극제나 복합약물을 사용한 치료는 방사성 핵종이 이미 표적 조직이나 기관의 세포에 흡수된 경우 덜 효과적이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1) 특정 방사성핵종에 맞는 적절한 약물의 선택, (2) 피폭 후 적절한 시기의 투여이다. 어떠한 사건에서든지 피폭의 가능성이 판단되면 치료는 즉시 시작되어야 한다.

2) 위장관 흡수 감소를 위한 절차

방사성핵종의 위장관계 흡수는 위세척이나 원소 제거 목적으로 특정 약물 사용으로 줄일 수 있다. 이 약물들은 방사성핵종과 결합하여 흡수를 줄이고 대변으로 배출한다. 예로 들면 알지네이트가 이에 속하며, 이런 수산화 화합물은 방사성 스트론튬과 강력히 결합한다. 또한, 수지(resin)는 다른 물질들과 치환하는 성질을 이용 한 것으로 이온 대신 방사성동위원소와 결합한다. 교환된 방사성 물질은 결과적으로 대변으로 배설된다.

3) 주요 약물

(1) Prussian Blue

Prussian Blue는 caesium, rubidum, thallium의 제염에 사용된다. 위장에서 결합하여 대변으로 배설을 촉진시킨다. 고이아니아 사고시에 소아 및 임산부에서 사용된 적이 있으며, 변비 이외의 큰 부작용은 보고된 바가 없다. 하루 1-3 g을 최소 4주 또는 그 이상을 사용한다. 오염도에 따라 성인에서 하루 10-12 g까지 증량할 수 있다. 철분 페로시안 화합물[ferric ferrocyanide, Fe4{Fe(CN)6}3]로 나타내며 실제적으로 위장관계에서 흡수되지 않아 독성이 낮고 세밀하게 분화된 콜로이드 수용성 형태로 1가 양이온의 이온 교환제로 작용한다. 프루시안 블루는 구강 섭취 시 내성이 좋아 특정 방사성핵종들의 섭취 후 즉시 투여하면 초기 흡수를 줄일 수 있다. 비경구적 방사성핵종의 오염 후 구강으로 투여하면 프루시안 블루는 방사성핵종의 장에서의 순환을 막고 재흡수도 제지한다. 최상의 효과를 위해서 치료는 방사성핵종의 섭취 후 즉시 시작되어야 하고 장기간에 걸쳐 하루에 여러 번 투여한다. 또한 치료 효과는 장내에서의 방사성핵종의 순환율과 그 양에 따라 결정된다.

그림 6-3. Prussian Blue의 외형

그림 6-4. Prussian Blue의 작용기전 - 프루시안 블루는 세슘(Caesium), (thallium)과 같은 방사성핵종 내부오염 시 경구투여하는 방사선방호약품이다. 프루시안 블루의 약리작용은 방사성핵종의 장내 순환을 막고 재흡수를 제지하여 대변으로 배설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치료 효과는 장내에서 방사성핵종의 순환율과 그 양에 따라 결정된다.

(2) 요오드화물(Iodides)

차단제로서 효과를 위해서는 안정성 요오드화 화합물은 방사성요오드 피폭 후 즉시 투여되어야 한다. 투여시간에 따른 차단 효과는 아래의 그림 6-5처럼 4시간이 지나면 50%로 감소하고 12시간이 지나면 거의 없다.

그림 6-5. 섭취시간에 따른 Iodine의 갑상선방호효과 - 안정화요오드화칼륨인 케이아이(KI)는 방사성 요오드에 의한 갑상선의 방바선 피폭을 예방할 수 있는 갑상선 방호약품이다.  적절한 시기에 복용을 할 경우에는 95%이상의 갑상선 보호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같은 양의 요오드화 내용물을 가진 어떠한 수용성요오드 형태도 적당하다. 장용제(enteric-coated tablet)는 분말로 만들거나 가능하면 쉽게 흡수되는 형태를 사용한다. 투여용량은 국내에서는 고정되어 있지만, IAEA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 연령에 따라 다르다.

표 6-9. 연령별 안정화옥소 섭취 용량

표 6-9. 연령별 안정화옥소 섭취 용량
Age group Mass of lodline (mg) Mass of Kl (mg) Mass of KlO3 (mg)
Adult 100 130 170
3-12 years 50 65 85
1 month to 3 years 25 32 42
Neonate
(<1 month)
12.5 16 21

(3) DTPA

강력한 킬레이트 제제인 DTPA(diethylenetriaminepentaacetic acid)는 더 잘 알려진 화학동족체인 EDTA보다 많은 다가의 방사성핵종, 중금속을 제거할 때 일반적으로 더 효과적이다. EDTA와 같이 많은 중금속으로 형성된 킬레이트는 수용성이며, 신장을 통해 배설되지만, DTPA 금속 복합물은 배설 전에는 더 안정적이나, 방사성핵종을 방출시키기가 어려워진다. 정맥 내 투여 후, 제재는 1시간 안에 소변으로 약 50%가 빠르게 배설된다. 방사성핵종 섭취 후의 시간에 치료의 효과성은 직접적으로 직접생체검정에서 금속의 수용성과 세포외 공간에서 존재와 관계된다. DTPA의 칼슘과 아연염은 모두 사람에게 사용하는 것이 입증된 상태이다.

그림 6-6. DTPA의 작용기전 - DTPA는 방사선사고 시 방출되는 방사성핵종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사선방호약품이다. 약리기전은 초우란원소와 DTPA가 수용성 복합체를 형성하여 신장으로 배설되는 것이다.

이 약물들은 인체내부가 플루토늄으로 오염된 사람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도록 하게 하는 IND(Investigational New Drug)이므로 사용이 가능하다. 실험적으로, 동물에서 DTPA는 sodium, calcium, zinc salt가 사용되고 있다. sodium salt (Na-DTPA)는 인체 내의 칼슘을 킬레이트화하며, 경련을 증가시키므로 치료적 사용이 권장되지 않는다. Ca-DTPA와 Zn-DTPA는 초우란 금속(plutonium, americium, curium, californium, neptunium), 토양 내 희귀한 금속(cerium, yttrium, lanthanum, promethium, scandium), 전이 금속(zirconium, niobium)을 효율적으로 킬레이트화한다. 이것은 주로 플루토늄과 아메리슘의 피폭의 치료에 대해 임상적으로 사용된다. 플루토늄 결합에 대해 Ca-DTPA, Zn-DTPA으로 각각 치료한 경우의 효능과 Ca-DTPA, Zn-DTPA을 함께 사용하여 치료한 경우의 효능은 플루토늄의 화학적 형태와 용해도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그림 6-7. DTPA의 외형

Nitrate나 chloride와 같은 용해성 염(salt)은 효능이 좋으나 고인화성 산소와 같은 불용해성 혼합물에는 비효율적일 수 있다. 단량체 형태(용해성)의 플루토늄이 투약될 때 동일한 특성은 신체의 다양한 조직에 침전되고 분배됨에 따라 이량체 형태로 점차적으로 변환되는 것을 실험적으로 알 수 있다. 그러므로 chelation은 DTPA투약 시에는 원소 그 자체뿐만 아니라 혼합물의 화학적, 물리적인 특성에 따라 상당히 달라진다. 실제 임상에서 Ca-DTPA의 사용은 흡입용 분무기로서 정맥주사와 투약을 통해 이루어진다. 킬레이팅 제제의 결합물을 투약하는 것의 이점과 독성이 덜한 Zn-DTPA의 투약 중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투약계획은 확실하지 않다.

비교적 효과적인 투약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1) 239Pu, 252Cf, 241Am에 피폭된 후 즉각적으로 투여되었을 때 쥐에서의 Zn-DTPA보다 Ca-DTPA가 더 효과적이다.
    사람의 경우에는 아직 비교할 만한 연구가 있지 않다.
    DTPA 소금의 차이점은 동물실험의 결과에 따라 피폭 후 최초 1일 혹은 2일에만 의미를 갖는다.
  • 2) Zn-DTPA는 Ca-DTPA보다 덜 독하며 치료기간이 상대적으로 더 짧고 지속적이며 분류된 치료 때문에 치료가 더 유리
    하고 편리하다.
  • 3) 쥐를 통한 연구는 DTPA와 다른 킬레이트제제, DFOA를 혼합하여 투약하면 DTPA를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더 효과적
    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결합은 사람에게는 아직 시도하지 않았으며, 이런 결합에서 잠재적 독성은 아직
    충분히 검증 된 바 없다.

Anosmia는 치료 27개월의 기간에 걸쳐 123 g의 Ca-DTPA 투약 후 한 개인에게서 관찰되었으며, 아연 결핍과 관계가 있을 수 있다. 더 이상의 DTPA 투약 없이 100일이 지난 후, 환자의 후각은 돌아오기 시작했다.

Ca-DTPA로부터의 독성반응을 요약하자면,

  • 1) 권장된 복용법과 치료계획에 의한 수백차례의 치료시의 사용으로부터 어떠한 심각한 부작용이 인간에게서 보고된 바
    없다.
  • 2) 일일복용량(매일 복용량을 소량으로 몇 번씩 나눠먹는)을 나눠서 먹는 것은 금기시 되어 있다.
  • 3) Ca-DTPA의 복용은 임산부나 태아에게 해롭다. 특히 보충용 아연(220 mg zinc sulfate 정은 매일 50 mg zinc을 제공
    한다) 이 예방용 측정약물로 투약된다면 Zn-DTPA가 선호될 것이며, 가능하다면 사용되어야 한다.
  • 4) 이미 심각한 신장질환이나 골수생성기능의 억압(병리성 백혈병 또는 혈소판 감소증)으로 알려졌다면 Ca-DTPA 치료는
    금기되어야 한다.
  • 5) 장기간 치료 시에는 Ca-DTPA보다 독성이 덜한 Zn-DTPA이 선호된다.

Ca-DTPA의 분무의 흡입은 약물의 편리한 주입방법으로 사용되며, 환자가 받아들이기 쉬운 이점이 있다. 이런 투약의 형태로 인해서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가 없다. 한 예로 오한, 발열, 갈증, 이뇨, 근육통, 두통, 지각이상의 증상이 1 g Ca-DTPA의 분무흡입 약 8시간 후에부터 시작되어 4-5시간동안 지속된다.

Ca-DTPA의 흡입했던 경험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1) 몇 일동안 매일 투약된 1 g의 Ca-DTPA에서 발생되는 분무는 사람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 2) 이전부터 있던 폐질환이 현재도 존재한다고 알려진다면, 흡입통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 3) 정맥을 통하지 않고 흡입을 통한 주입은 치료의 효과성이 증가된다고 동물실험에서 보고됨에도 불구하고 투약의 용이
    성으로 인해 환자에게 큰 이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흡입되는 Ca-DTPA 치료는 치료적 편리성을 제공하며, 이 약물은 용해성 형태의 플루토늄의 흡입이후 즉시 사용될 때 그 효과성이 입증된다. Zn-DTPA의 분무흡입은 IND protocol에서 입증된 투약의 한 방법이다. 어떤 사람은 Zn-DTPA 분무흡입 이후에 목 아픔과 금속성 맛을 경험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것은 Ca-DTPA에서는 보고된 바 없다.

표 6-9. 연령별 안정화옥소 섭취 용량

표 6-9. 연령별 안정화옥소 섭취 용량
화합물 투약경로와 양 주의 사항
Ca-DTPA
(trisodium calcium
pentathamil Ditripentat
(Heyl & Co., Berlin))
정맥주사
성인 - 250ml 생리식염수 또는 5% DW에 1g을 희석 1시간이상 주입하고 주당 5일 연속으로 반복해서 준비
매일 투약하되, 양을 나눠서 주거나
양을 늘려서 투약하지 않도록 함
주의
(1) 심각한 백혈구감소증이나 혈소판
감소증이 존재한다면 사용금지
(2) 신기능은 정상이어야 하며,
각각의 사용이전에 소변분석결과는
정상이어야 함
(3) 주입동안 혈압 측정
(4) 설사발생시 약물사용 중단
(5) 임산부,태아에게는 잠재적 독성
흡입제
성인 - 4 ml vial에 1 g을 희석하고 nebulizer에 연결 전체양은 보통 15-30분동안 흡입 투약은 매일 반복적으로 사 용될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당 2-3번 투약
투약경로는 Ca-DTPA를 위한 연구용 신약허가에서는 허용되지 않으나, 사람에게 안전하게 사용됨 폐질환을 앓았던 환자에게 사용되지 않음
Zn-DTPA
(trisodium zinc penthamil)
매일 분무흡입이나 정맥내 주입 사용을 위한 같은 양의 Ca-DTPA 사용 Ca-DTPA가 다소 더 효과적일 때인 피폭 후 첫 1일이나 2일을 제외하고는 선호되는 DTPA 형태이며, Ca-DTPA보다 독성이 적음 위에 설명된 Ca-DTPA만큼 새로운 조사용 약물로서 사용 가능

top

[참조] 1. 내부 오염된 핵종별 표적 기관(critical organ)

[참조] 1. 내부 오염된 핵종별 표적 기관(critical organ)
핵종 (Radionnuclide) 표적 기관 (Critical organ) 추적 관찰 (Observations)
Bromium (82Br) 전신 모니터링 : 소변
Calcium (45Ca, 47Ca) 모니터링 :
소변(45Ca & 47Ca),
WBC(47Ca)
Caesium (137Cs) 전신(Whole body) 모니터링 :
소변, 전신계수
Chromium (51Cr);
Manganese (54Mn)
위장관계(Cr), 폐(Cr & Mn),간(Mn) 모니터링 :
소변, 전신계수
Cobalt (57Co, 58Co, 60Co) 폐(흡입), 위장관계(섭취) 구강 섭취가 가능하면,
비경구적 치료 (불용성,
비흡수성)는 불필요함
모니터링 : 소변, 전신계수
Gold (198Au);
Copper(Cu)
신장, 간, 위장관계 모니터링 : 소변, 전신계수
Iodine (123I, 125I, 131I) 갑상선 모니터링 : 소변, 전신계수
갑상선 모니터링
Iron(55Fe, 59Fe) 골수, 간, 비장 모니터링 : 소변, 전신계수
Mercury (197Hg, 203Hg);
lead (210Pb);
Polonium(210Po);
Basmuth(Bi);
Arsenic(As);
Nickel (Ni)
신장 (Hg, Pb,Po),
뼈(Pb),폐(Po)
모니터링 : 소변,
전신계수(Hg),
소변, 대변(Pb, Po)
Phosphorus (32P) 뼈(bone) 모니터링 : 소변
Rare Earths (La, Ce, Pr, Nd, Pm, Sm, Eu, Gd, Tb, Dy, Ho, Er, Tm, Yb, Lu);

Plutonium (238Pu, 239Pu, 241Pu);

Transplutonics(241Am, 249Bk, 242Cm, 244Cm,252Cf, 253Es);

Yttrium (89Y, 90Y);
Neptunium(Np);
Ruthenium (Ru);
Thorium (Th);
Zirconium (Zr)
뼈, 폐(흡입), 위장관계(섭취)
신장, 위장관계(Yttrium)
모니터링 : 소변, 대변
Strontium (84Sr, 85Sr, 90Sr); Radium (226Ra) 모니터링 : 소변, 대변
Sulphur (35S) 전신 모니터링 : 소변
Tritium (3H) 전신 모니터링 : 소변
Uranium (235U, 238U) 신장 모니터링 : 소변

top

[참조] 2. 내부 오염된 핵종 치료 가능 약물

[참조] 2. 내부 오염된 핵종 치료 가능 약물
핵종
(radionuclide)
치료 가능 약물
(possible therapeutic agents)
선호되는 약물
(preferred treatment)
Arsenic(As) Dimercaptopropansulphonate
(DMPS)
Alternative : dimercaprol (BAL)
Penicillamine
Dimercapto succinic acid (Succimer/DMSA)
DMPS Alternative : BAL
Barium(140Ba) See strontium see strontium
Bismuth(Bi) Dimercaptopropansulphonate
(DMPS)
Dimercapto succinic acid (Succimer/DMSA)
Penicillamine
Alternative : dimercaprol (BAL)
DMPS Alternative : BAL
Bromium(82Br) Water (hyperhydration)
Diuretics
Water(hyperhydration)
Calcium(45Ca, 47Ca) See strontium See strontium
Cesium(137Cs) Ferric ferrocyanide (Prussian blue) Ferric ferrocyanide (Prussian blue)
Chromium(51Cr) DTPA
Dimercapto succinic acid (Succimer/DMSA)
Dimercaptopropansulphonate
(DMPS)
Alternative : Desferoxamine/BAL
Succimer/DMSA
Cobalt(57Co, 58Co, 60Co) DTPA
Cobalt EDTA
Cobalt gluconate
Penicillamine
BAL
Cobalt EDTA
Copper(Cu) Penicillamine
Dimercapto succinic acid (Succimer/DMSA)
Dimercaptopropansulphonate
(DMPS)
Alternative : dimercaprol (BAL)
Penicillamine
Gold(198Au) Penicillamine
Dimercaptopropansulphonate
(DMPS)
Alternative : dimercaprol (BAL)
DMPS Alternative : BAL
Iodine(123I, 125I, 131I) Potassium iodide
Potassium iodate
Potassium iodine
Iron(55Fe, 59Fe) Desferoxamine (DFOA)
Alternative : DTPA and EDTA
DFOA
Lead(210Pb) Dimercapto succinic acid (Succimer/DMSA)
Dimercaptopropansulphonate
(DMPS)
Alternative : dimercaprol (BAL) with EDTA
Succimer (DMSA)
Manganese(54Mn) EDTA
DTPA
Alternative : Desferoxamine/BAL
EDTA
Mercury (197Hg, 203Hg) Dimercaptopropansulphonate
(DMPS)
Alternative : dimercaprol (BAL)
EDTA
Penicillamine
Dimercapto succinic acid (Succimer/DMSA)
DMPS Alternative : BAL
Neptunium(Np) Dimercaptopropansulphonate
(DMPS)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DTPA)
DTPA
DTPA + DFOA
Nickel(Ni)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DTPA)
DTPA
Phosphorus(32P) Sodium phosphate/ Potassium phosphate
Aluminium hydroxide/aluminium
phosphate
Calcium
Sodium phosphate/
Potassium phosphate
Aluminium hydroxide/
aluminium phosphate
Plutonium
(238Pu, 239Pu, 241Pu)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
(DTPA)
EDTA
DFOA
DTPA
Polonium(210Po) Dimercaptopropansulphonate
(DMPS)
Alternative : dimercaprol (BAL)
Penicillamine
Dimercapto succinic acid (Succimer/DMSA)
DMPS
Alternative : BAL
Radium(226Ra) See Strontium See Strontium
Rare Earths (La,
Ce, Pr, Nd, Pm,
Sm, Eu, Gd, Tb,
Dy, Ho, Er, Tm,
Yb, Lu)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 (DTPA) DTPA
Rubidium(Rb) Ferric ferrocyanide (Prussian blue)
Potassium bicarbonate
Ferric ferrocyanide
(Prussian blue)
Ruthenium(Ru)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 (DTPA) DTPA
Strontium (84Sr, 85Sr, 90Sr) Classic regime :
- Aluminium phosphate/Aluminium hydroxide
- Barium sulphate

Alternate regime :
- Sodium or calcium alginate
- Ammonium chloride
- Calcium gluconate / Calcium phosphate

Other regime on :
Strontium lactate or gluconate

Potassium or sodium rodhizonate (only
externally for wounds contaminated with Sr)
Alternate regime : - Sodium or calcium
alginate
- Ammonium chloride
- Calcium gluconate/
Calcium phosphate

Potassium or sodium
rodhizonate (only externally
for wounds contaminated
with Sr)
Sulphur(35S) Sodium thiosulphate Sodium thiosulphate
Thallium(201TI) Ferric ferrocyanide(Prussian bule) Ferric ferrocyanide(Prussian bule)
Thorium(Th)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 (DTPA) DTPA
Transplutoniucs (241Am, 249Bk, 242Cm, 244Cm, 252Cf, 253Es)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 (DTPA) DTPA
Tritium(3H) Water(hyperhydration) Water (hyperhydration)
Uranium(235U, 238U) Sodium bicarbonate Sodium bicarbonate
Yttrium(89Y, 90Y)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 (DTPA) EDTA DTPA
Zirconium(Zr)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 (DTPA) DTPA

top

[참조] 3. 내부 오염 치료에 관한 치료 지침

* OA:oral administration(경구 투여), IV:intravenous(정맥내 투여), IM:intramuscular(근육 주사),
WBC:whole body count(전신계수), GI: gastro-intestinal(위장관)

[참조] 3. 내부 오염 치료에 관한 치료 지침
약물명
(Therapeutic Agent)
치료 계획
(Therapeutic Scheme)
작 용
(Action)
금기 사항
(Contraindications)
주의사항
(Precautions)
Aluminium
hydroxide
(Aludrox)
경구 투여 :
하루에 100㎖를
세 번 나눠 복용
장내 흡수를
저하
신부전 Aluminium toxicity의 위험성(장기복용삼가)
Aluminium
phosphate
(Phosphaluge)
경구 투여 :
첫날은 50㎎ 복용,
그 다음날부터는
20-30㎎ 복용
장내 흡수를
저하
   
Ammonium
chloride
경구 투여 :
하루에 6g을 세 번
나눠 복용
배설 작용을
촉진
대사성 산증(Metabolic
acidosis), 신부전,
간기능부전
 
Barium sulphate
e.g.
Micropaque
경구 투여 :
하루에 한 번
100-300g
흡수를 저하 장폐색증이나 의심,
급성 위장관 출혈/
염증/천공, 이 약제
에 민감한 사람
변비를 야기시킬 수
있다
British Anti-
Lewisite(BAL)/
Dimercaprol
근육 주사(깊게) :
첫 이틀동안은
2.5㎎를 하루에
네 번 투여, 3일
째인 날은 두 번,
그 후 5-10일은
한 번
킬레이트화
(Chelation)
간기능저하, 신질환
기왕력자, 고혈압으로
내과적 이온치료 중인
자, 신장보호를 위해
소변의 알칼리성을
유지하는 자, 땅콩에
민감한 자
독성을 지닌 약물로
1차 약물로 거의 사
용되지 않음. 사용전
에 반드시 민감성 반
응 검사를 시행한다.
(0.25 앰플 사용)

임부투여안전성:
C분류

근육 부위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Calcium gluconate 정맥 주사 :
생리식염이나 포도
당 500㎖에 10%
(500㎎)가 되도록
섞어 천천히 주입

경구 투여 :
10g(30㏄ 바이얼)를
물이나 음료수에
녹여 섭취
동위원소를
희석
신부전증 주입동안 혈압을
모니터링한다.
신장기능장애에 주의
한다.
Cobalt ethylen-
ediamine
tetraacetate
(Co-EDTA)
e.g. Kelocyanor
정맥 주사 :
Co-EDTA 용액인
300-600㎎/40㎖를
천천히 주입 후
cobalt toxicity 예
방을 위해 고장액의
포도당(50㎖)를 주
입한다.
킬레이트화
(Chelation)
이 약제에 민감성을
보이는 자
약제 주입동안 혈압
을 주시해야 한다.

임부투여안전성:
C분류
Cobalt
gluconate
e.g. Cobal
Oligosol
Labcatal
설하 투여 :
Cobalt gluconate
0.9㎎(0.45㎎ 2amp은 2㎖임)
희석 작용,
재흡수율을
저하
   
Colloidal
aluminium
phosphate
e.g.
Phosphalugel
경구 투여 :
피폭 직후 5packages
(2.5g/package)을
한번에 투여
흡수를 저해   변비를 야기할 수 있다.
Desferoxamine (DFOA) 근육 주사(선호) :
초기 1g, 이후 4시간
마다 500㎎을 두 번
투여, 그 후 3일동안
12시간마다 500㎎을
투여, 이후는 필요시
하루에 한번 500㎎을
투여

정맥 주사 :
IM 투약량과 같으며,
250㎖ 생리식염이나
포도당 용액에 섞어
주입한다.
* 상처부위 오염 :
10% DFOA로 세척,
Ca-DTPA를 섞어
세척하면 더 효과적
배설 촉진,
흡수 저해
무뇨증, 중증의
신질환자
주입 속도에 주의한
다. 빠른 주입은
저혈압과 쇽을 유발
할 수 있다.

임부투여안전성 :
C분류
Dimercapto
propansulphonate
(DMPS)
e.g. Dimaval
Heyl
경구 투여 :
하루에 1.2-2.4g를
투여(300㎎를 4번
에서 8번 투여)
킬레이트화
(Chelation)
DMPS 알레르기,
중증의 신질환자
BAL의 유사체로
유럽과 아시아에서의
사용이 많다.
(미국FDA 불인증)

신장기능을 모니터링
한다.
Dimercapto
succinic acid
(DMSA) /
Succimer
e.g. Chemet
and
Succicaptal
경구 투여 :
(소아용량 -
미국FDA인증)
납 중독 시 첫 5일
동안은 8시간마다
10㎎/kg나 350㎎/㎡
투여, 그 후 2주동안
은 12시간마다 동일
용량 투여(총 투여일
은 적어도 19일은
유지한다) 치료가
효과적임이 증명되
면 반복 치료가 가능하다.
킬레이트화,
(Chelation)
소변으로의
배설을 촉진
DMSA 알레르기,
신장이나 간질환 기왕
력자, ETDA나
penicillamine과 혼합
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BAL보다 독성과
부작용이 적다.
(미국FDA 인증)

Hydration은 필수,
임부투여안전성 :
C분류
Edetate calcium
disodium
(Ca-EDTA)
정맥 주사 :
500㎖ 5% 포도당이
나 생리식염 용액에
1g/㎡/d 를 주입
(8-12시간 이상)

근육 주사 :
1g;200㎎/㎖으로 5㎖
를 투여
* 2번의 반복 치료는
권장하지 않는다.
킬레이트화
(Chelation)
무뇨증,
급성 신질환,
간염
신장과 심장 기능을
모니터링한다.

임부투여안전성 :
B분류
Penicillamine
e.g.
Cuprimine
and
Metalcaptase
경구 투여 :
8시간마다 250-500㎎ 를 투여
생물학적 선량평가로 피폭선량값을
알 수 있는 기간 동안은 투약을 유지한다.
킬레이트화
(Chelation)
Penicillamine 알레르기,
임부에게의 사용은
신중하게 고려한다. (임부투여안전성:D분류)
Wilson's 질환자나
시스틴뇨(cystinuria)
에는 금기
신장증후군, 혈전정맥
염, 시신경위축증 등
과 같은 부작용이 발
생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치료동안
내과적인 관찰을 필
히 수행한다.
Potassium
iodide(KI)
(130㎎ Potassium
iodide은 100㎎의
안정화된 iodine을
함유하고 있음)
경구 투여 :
성인(임부와 수유부 포함)-130㎎/day
소아(3-12세)- 65㎎
유아(1달-3세)-32㎎
신생아(-1달)-16㎎

*피폭 전이나 직후
즉시 투여한다. 피폭
후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효과는 감소

*7일동안 투약 지속

*임부나 수유부에게
반복 치료는 권장하
지 않는다.
희석 작용,
갑상선 보호
(안정화된 요오드 축적
으로)
요오드 민감성 갑상선 질환자,
포진성 피부염,
저혈중보체 맥관염
환자에게의 투여는
신중히 결정한다.

신생아에게는 일시적
으로 갑상선기능저하
증을 야기할 수 있다.
Potassium or
Sodium
rodhizonate
(powder)
스트론튬(strontium)
에 오염된 상처 :
1g rodhizonate
powder를 뿌린다.
재흡수율을
저하
   
Prussian blue
(PB) / ferric
ferrocyanide
e.g.
Radiogardase
경구 투여 :
성인·청소년인 경우
1g을 2시간간격으로
연속적으로 3번 섭취
(총 3g/day)
오염의 중증도에 따
라 10-12g까지 증량
소아인 경우 - 하루
1-1.5g(2-3번 분할)
유아(2세 이하) -
0.2-0.3㎎/day
*투약은 적어도 4주동안 지속한다.
방사성핵종의
장에서의
순환을 막고
재흡수 제지,
대변으로의
배설을 촉진
  혈중 전해질을 모니
터링하며, 간기능을
평가한다.
(간기능 저하 시
효과가 저하된다.)

위장관폐색이나
위궤양 기왕력자에
게의 투여는 신중히
고려되어야 한다.
(변비를 유발)

임부투여안전성 :
C분류
Sodium
bicarbonate
정맥 주사 :
1.4% 250㎖를 천천히 주입한다.
오염의 중증도에 따라 투여일수 결정한다.(3일기준)

경구 투여 :
뇨 pH가 7-8 될때
까지 4시간간격으로 1g 투여

오염된 상처부위 :
1.4% 용액으로 세척
소변을
알칼리화;
급성 신세뇨
관 괴사의
위험성을
낮추는 작용
나트륨 정체,
울혈성 심부전
혈중 페하(pH), 전해
질, 신장 기능 조절에
유의한다.
이 약제는 저칼륨혈
증을 악화시킬 우려
가 있다.
소변의 페하(pH),
전해질을 주의관찰
한다.
Sodium or
Calcium
alginate
e.g. Gaviscon
경구 투여 :
수성현탁액 10g을
투여
장내 흡수를
저해
나트륨 정체,
울혈성 심부전
 
Sodium
thiosulphate
경구 투여 :
1g을 투여
희석 작용 나트륨 정체,
울혈성 심부전
 
Sodium /
Potassium
phosphate
경구 투여 :
1g을 투여, 그 다음
날은 0.5g 투여
희석 작용 신부전 : Sodium
phosphate는 피한다.

심장기능저하 :
Potassium phosphate
는 피한자.
 
Strontium
gluconate
정맥 주사 :
매일 600㎎을 보존적
으로 6일까지 투여
스트론튬 피
폭 후 안정성
스트론튬은
방사성스트론
튬의 희석제
로 유용하다
   
Strontium
lactate
구강 투여 :
매일 0.5-1.5g을 몇
주동안 투여할 수
있음
   
Water diuresis 경구 투여 :
3-4 liter/day
(물,과일,쥬스,차,커피,맥주 포함)
오염의 중증도에 따
라 6-10 liter/day로
용량 결정한다.

정맥 주사 :
5% 포도당용액이나
생리식염수 3 liter/d
를 주입
(단, 경구 투여가
불가능할 경우)

* 치료 기간 : 5일
희석 작용,
배설 작용을
촉진
울혈성 심부전 수분 섭취 이행도를 높이도록 격려한다.
Trisodium
diethylenetriamine pentaacetate
(DTPA)
정맥 주사 :
-250㎖ 생리식염수나 5% 포도당용액,
Ringer lactate용액에 1g를 섞어 30분
이상 주입
-희석되지않은 25%
앰플 주입시에는
3-4분이상 천천히
주입

*피폭 후 첫 1일과 그후 며칠은
Ca-DTPA
사용, 유지용량 시는
Zn-DTPA를 사용
(매일 5일 동안)

*소아(12세이하) :
Ca-DTPA를 14㎎/㎏
용량으로 시작한 후,
(총 하루 용량을 1g
초과하지 않는 범위)
Zn-DTPA을 투여

흡 입 :
증류수나 생리식염수 : 4㎖ 25%
Ca-DTPA를 1 : 1로 섞어 연무기를
통해 흡입

오염된 상처 부위 :
25% Ca-DTPA 용액
으로 세척
킬레이트화
(Chelation)
골수기능저하,
신증후군,
신장기능저하,
신부전
DTPA 주입동안에는
혈압을 주의깊게 관
찰한다.

임부는 Zn-DTPA로
투약을 시작하며
유지한다.
(임부투여안전성이
Ca-DTPA는 C인 반면
Zn-DTPA는 B6이므로)

우라늄 피폭 후 4시간
이내의 DTPA 주입은
효과적이나 신세뇨관
의 우라늄 침적을 상
기하여 약물 투여 전
신장기능이 정상임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top

최종수정일 :2020/10/27
현재 페이지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 하십니까?
  • 원자력안전위원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